목차
로잉 머신 컨셉2로 전신 운동하기
코로나 시기에 사람 가득 찬 헬스장 가기는 두렵고, 마스크 계속 쓰고 실내에서 운동하자니 숨이 너무 많이 차고 마스크 안에 생기는 습기 때문에 피부도 안 좋아져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전신운동 기구 중 로잉머신을 골랐습니다.
로잉머신을 살 지 고민 중이시라면 고민은 구매만 늦출 뿐 게으름 피우지 않고 꾸준히 운동만 할 수 있다면 코어 운동에 최적화된 운동기구라 생각합니다.
구매 이유
자전거 로라? 러닝 머신? 을 살까 고민도 하였지만 가장 중요한 건 관절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 것을 중점으로 고르다 보니 로잉머신으로 최종 선택했습니다. 솔직히 가격적인 면에서 자전거 로라는 너무 비싸서 일찍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아내와 함께 동네에서 헬스장 제일 좋은 곳으로 1년 회원권 끊어서 다니는 비용과 비교했을 때 (집에서 꾸준히 운동만 한다면) 마스크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여서 아내를 사흘이나 설득한 후 결국엔 구매를 덜컥해버렸습니다.
가격은 컨셉2 로잉머신 로우에르그 스탠다드 1,590,000 원, 플로어매트 85,000원 그리고 엉덩이 보호대 8,000원 이렇게 구매하였습니다.
장점
코어 근육을 사용하는 전신운동
온몸을 특히 코어 근육을 많이 사용하면서 운동하다 보니 짧은 시간만 해도 운동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1. 다리 허벅지 근육 ( 스쿼트 운동 효과 ) 복부
2. 척추와 복근의 큰 근육 사용 (척추 근육을 평소에는 사용을 잘 안 하게 되는데 이 운동을 하면서 굽어졌던 자세가 펴지는 효과)
복근 운동을 따로 하려면 잘못된 자세 때문에 허리가 아플 때가 있는데 지금은 허리 통증은 없습니다.( 척추 근육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서 근육통은 당연히 조금씩 생깁니다.)
관절에 무리 없는 유산소 운동
저는 일주일에 3~5번 정도 30분씩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남자들은 강도 7~10 정도 놓고 타는데 저는 하드코어로 10으로 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약 5분 정도 하다 보면 서서히 땀이 나기 시작하는데 30분을 마치고 나면 정말 온몸이 비 맞은 듯이 땀으로 젖어있습니다.
러닝을 30분 동안 하고 나면 30대 후반에 접어드니 무릎도 조금씩 아프고 다리도 많이 붓지만 로잉머신을 할 때는 관절이 딱히 아픈 적이 없어서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자신과의 싸움 그리고 레이스 경쟁
지속적으로 똑같은 동작을 하면서 목표로 세운 기록에 도달하기 위해 집중력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동시에 올바른 운동 자세를 유지하려는 정신력 싸움에서 육체뿐만 아니라 멘탈도 함께 건강해지는 느낌입니다.
최근에 알게 된 사실인데 그전까지 EXR이라는 앱을 사용했는데 여기서는 3D 가상 세계에서 조정하는 느낌을 얻을 수 있지만 앱 사용자가 적어서 그런지 레이스 경쟁 카테고리는 계속 준비 중이었습니다. (위 GIF 파일)
전 세계에서 로잉 머신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과 레이스 경쟁을 펼치고 싶었는데 결국 그 앱을 뒤늦게 찾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자신과의 싸움에 집중하였다면 이제는 경쟁을 펼침으로써 더욱 운동하는데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ERGRACE app만 앱스토에서 다운로드하면 대회 일정에 맞춰 참여가 가능합니다.
로그북 활용
ErgData 앱만 있으면 컨셉2 로잉머신과 연동하여 언제든지 내 모든 운동 기록을 저장하여 볼 수 있고 분석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블루투스 연결도 상당히 빨라 지체되는 것 없이 폰과 연동됩니다.
단점
상당히 큰 크기 (but 접어서 보관 가능)
전반적인 만족도는 굉장히 높은 운동 기구라서 따로 단점을 콕 집어 말할 것은 없지만 하나만 뽑자면 길이만 244cm, 너비는 64cm로 상당히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게 가장 큰 단점 같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거실에 두고 티비 보면서 운동하였지만 아내가 이것 때문에 거실이 좁아 보인다고 불평을 조금 하여 운동방을 따로 만들어서 그곳에 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음
플라이휠에서 나오는 바람 소리는 운동하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리듬을 체크할 수 있는 중요한 장치지만 주위 사람들에게는 약간의 소음으로 느껴질 수도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상당히 큰 크기를 자랑하니 체인을 당겼다 풀었다 할 때 바닥이 울리지는 않을까 걱정도 했지만 전용 플로어 매트를 사용해서 그런지 몰라도 아직까지는 층간소음 유발했다고 신고받은 적은 없습니다.
운동 방법
모든 운동에는 그에 맞는 동작을 해야 부상도 방지하고 오랫동안 건강하게 운동할 수 있는 만큼 처음 로잉머신을 하는 초보자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컨셉2 한국 공식 총판인 코모엔터프라이즈에서 친절하게 번역을 해놓은 공식 연습 방법 안내서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큰 코어 근육을 사용하면서 운동을 해야지 팔로만 잡아당기는 운동이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천천히 구분동작으로 익혀서 지속적으로 연습하다 보면 며칠 안에 올바른 자세로 효율적인 로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운동 시작했을 때는 무리하지 않게 5분~10분, 10분~20분 하다가 어느 정도 심폐 지구력이 생겼다 느껴지면 그때부터 30분씩 운동하면 정말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