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남자 골프 PGA 투어 골프 천재 로리 맥길로이 스윙 분석

by 수제꽈배기빌빌 2022. 10. 14.

목차

    로리 맥길로이 스윙 분석

    최근 2022 the CJ cup에서 우승컵을 들어 올리며 그토록 원하던 세계랭킹 1위 자리를 다시 찾은 로리 맥길로이 선수의 무결점 완벽에 가까운 스윙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로리 맥길로이 아이언 스윙

    P1에서 P4 

    그는 세계 탑 선수 중 한 명이고 머리가 절대로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테이크어웨이부터 탑까지 쭈욱 한번에 매끄럽게 올라가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입니다.

     

    P1 셋업 자세에서 그는 오른쪽 어깨가 왼쪽 어깨보다 살짝 낮은 자세를 항상 취하고 있습니다. 

    로리 맥길로이 테이크 어웨이

    P2 테이크어웨이로 올라갈 때 클럽 헤드의 리딩 엣지가 45도 정도 세워져서 척추각과 거의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오른팔이 오른쪽 어깨 부근과 가까워지기 전까지 왼팔보다 항상 위에 있으면서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가 얼마나 유연한지는 직접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지면과 수평되는 순간

    P3 에서 왼팔이 지면과 수평이 되는 시점인데 그립의 끝이 볼과 그의 발 사이 중앙쯤에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여기서부터 이미 그립의 끝이 오른쪽 어깨로 갈 정도로 잘못 하고 있었다는 것을 이제서야 깨달았습니다. 

     

    P4 탑에서 왼손 손등이 제대로 펴져있고 클럽 헤드의 각도도 왼팔과 동일합니다.

    로리 맥길로이도 어떨 때는 왼손 손등이 완전히 펴져 있지 않을 상태에서 볼을 임팩하는 영상을 본 적은 있습니다.

     

    p4 탑 자세
    p2~p4 까지 과정

     

    P5에서 P7 

    P5 다운스윙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상하체 분리와 두 팔은 아직 무릎 밖으로 나가지 않고 상체 앞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립의 끝 부분에 연장선을 그어 보면 볼 과 닿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다운스윙 시작

    P6는 척추각이 정말 중요한 때입니다. 여기서 뒷땅이 날 것 같아 헤드업을 한다거나 척추가 들린다거나 하면 바로 탑핑이나 생크 유발자가 되버립니다.

     

    샤프트는 지면과 평행을 이루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팔은 오른쪽 허벅지 안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로리 맥길로이

    클럽의 리딩 엣지를 보면 척추각과도 동일한 각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머리를 이때는 살짝 뒤쪽으로 향해서 더 큰 꼬임을 만들어내 파워풀한 임팩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P7은 임팩트 자세인데 척추각이 그대로 유지된 상태에서 퍼팩트한 임팩트를 보여주니다.

    두 팔은 오른쪽 허벅지에서 이제 왼쪽 허벅지까지 이동합니다. 힌지가 아직도 풀리지 않아 보입니다. 

    임팩트 자세
    다운스윙부터 임팩트까지 과정

    왼쪽 골반은 뒤로 유지하여 손이 지나가는 길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왼쪽이 자꾸 막혀 척추각이 무너지고 손도 빨리 풀리게 되는 현상이 자꾸 나와서 너무 어렵습니다. 

    P8에서 P10

    이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P8 에서는 시선처리가 아직도 볼이 있던 자리에 머물러 있습니다. 두 팔은 상체를 벗어나지 않고 삼각형 모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볼이 날라가는 게 너무 궁금해서 빨리 쳐다보면 바로 척추각이 무너져 이쁜 피니쉬로 연결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머리들지 않고 시선 고정

    P9 은 P8에서 확실히 릴리즈해준 클럽의 속도에 의해 몸이 저절로 돌아지고 오른쪽 어깨가 타겟 방향 쪽으로 힘차게 돌아섭니다. 

    클럽 릴리즈

    P10 정말 환상적인 피니쉬 장면입니다. 

     

    이 아름다운 스윙을 보기만 해도 공부가 된다고 하지만 현실에서는 절대 따라할 수 없는 너무 완벽한 스윙입니다.

     

    아마추어가 따라하려다가 괜히 스윙만 더 망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자신의 스윙 영상과 비교해보면서 고칠 점들을 찾아보며 연습해보는 것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백스윙할 때 왼쪽 팔이 너무 상체에 달라붙어 같이 돌아 플랫한 백스윙이 나오게 되어 스트레스였는데 이번 공부를 통해 다시금 교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P10
    P8~P10 마무리 단계

     

    오늘은 최근 상승주가를 달리고 있는 로리 맥길로이의 스윙을 세세하게 분석해 보았습니다.

     

    연습할 때 그립이 엉망으로 잡히고 백스윙도 마음대로 안 돼 전체적인 스윙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잠시 쉬는 타임을 가지며 천천히 머리속에 되새기며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백스윙 할 때 항상 얼라이먼트 스틱을 두고 연습해야겠습니다.

     

    저런 천재도 항상 두고 연습하는데 독학 골퍼의 기본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요새는 시간이 조금 여유로워 하루에 2시간~3시간 연습하고 있는데 조만간 연습 영상도 공유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드라이버 스윙 시퀀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