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LIV 골프

LIV 리브 골프 2023년 14개 대회 개최 장소 임시 일정 및 방향성과 팀구성

by 수제꽈배기빌빌 2022. 11. 4.


목차

    2023년 리브 골프의 계획

     

    2022년 혜성같이 등장해 전 세계 골프 팬들에게 총 8개의 대회를 열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선사했던 리브 골프 인비테이셔널 리그는 2023년부터 타이틀을 리브 골프 리그 라고 변경하고 총상금도 4억 5백만 달러로 올렸습니다.

     

    PGA 탑 랭커들을 대거 영입함으로써 출범 첫해에 기존과는 다른 파격적인 플레이 시스템으로 골프 팬들의 이목을 제대로 집중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지만 아직 풀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아 보입니다. 

     

    내년에는 8개 대회에서 6개를 추가하여 총 14개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는데 향후 계획과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4개 대회 임시 장소

    2월에 시작하여 9월에 마무리하는 총 14개의 대회에 대한 임시 계획표가 발표되었습니다.

    싱가포르가 아닌 한국에서 개최하였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개최 장소
    2 플로리다 ( TBD ) 
    2 캘리포니아 ( TBD ) 
    3 투싼 Tucson ( 도브 마운틴 오브 더 갤러리 )
    4 호주 ( 시드니 or 퀸스랜드 ) 
    4 싱가포르 ( 센토사 )
    5 워싱턴 ( PGA 챔피언십 1주일 후, 장소 TBD )
    6 필라델피아 ( TBD ) 
    7 런던 ( 센추리온 )
    7 스페인 ( 발데라마, 브리티시 오픈 1주일 전 )
    8 뉴저지 ( 베드미니스터 ) 
    8 웨스트 버지니아 ( 더 그린 브리어 ) 
    9 시카고 ( TBD )
    9 토론토 or 멕시코 ( TBD ) 
    9 플로리다 ( 트럼프 도랄 )

     

    프랜차이즈 팀 구성

     

    리브 골프는 개인전과 동시에 팀전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치 F1 포뮬러 레이싱과 거의 똑같은 구조입니다. 개인 선수들이 우승을 위해서 경쟁하면서도 동시에 팀 소속원들의 성적을 토대로 점수를 받는 컨스트럭터 순위가 있는 F1처럼 리브 골프에도 팀 순위가 있어 상위 세 팀에게는 어마어마한 상금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4 ACES GC
    더스틴 존슨이 이끄는 4 ACES

     

    올해에는 첫 경기 런던 인비테이셔널 전에 드래프트로 선수를 뽑았다가 그 이후부터는 2022년 리브 골프 최대 수혜자로 꼽히는 더스틴 존슨이 이끄는 미국인들로만 구성된 팀 4 ACES GC, 카메론 스미스가 이끄는 호주 선수들로만 구성된 펀치 GC, 그리고 남아공 선수들로만 있는 스팅어스 GC 등으로 나눠졌습니다. 

     

    PGA에서는 라이더컵이나 프레지던츠컵에서만 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매 경기마다 즐기는 재미도 있습니다만 너무 단일화된 팀 구성은 후에 자칫 재미를 반감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지도 않을까 생각됩니다.

     

     

    리브 골프 회장이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기존 12개 팀 구성은 그대로 이어갑니다.

     

    총인원은 60명으로 늘어날 것이고 각 팀은 후보 선수들을 등록하게 됩니다. 이 후보 선수들은 기존 4명 중 부상이나 개인적인 이유로 출전하지 못할 경우에만 출전할 수 있습니다. 

     

    팀마다 핵심 선수인 "캡틴"은 리브 골프 이사회에서 의해서 뽑히고 첫 2022년 시즌 개인 포인트 순위 상위 24명 중 2명의 시드 선수를 뽑습니다. 

     

    네 번째 선수는 캡틴의 와일드카드로 선택되고 그 이후 후보 선수들로 한 팀이 완성됩니다. 

     

    리브 골프 마크

    흥미로운 점은 영국 프리미어 리그처럼 60일간의 이적 시장을 열 계획이 있다고 리브 골프 관계자들이 밝혔는데 이미 비공식적으로 이적이 행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의 계획은 내년 이후에나 이적 시장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포인트 랭킹 최하위 4명은 리브 골프가 공동 주관하는 아시안 투어 인터내셔널 리그로 강등시키고 그 빈 네 자리 중 세 자리는 예선 토너먼트로 진행되는 "프로모션" 이벤트를 통해 채워집니다. 나머지 한 자리는 인터내셔널 리그에서 최고 우승 상금자에게 주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12개의 프랜차이즈 팀 주장들에게만 프랜차이즈에 대한 지분을 25%씩 주고 나머지 75%는 리브 골프 쪽에서 가져가는 구조를 만들어 프랜차이즈 팀들이 독자적으로 스폰서십을 받고 우승하여 받는 상금 그리고 굿즈 상품들을 판매하여 나오는 수익을 주 수입원으로 가져가게끔 허락해주고 당장 내년에는 팔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livgolf.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