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PGA

2022 2023 페덱스컵 fedex cup 포인트 랭킹 우승자 상금 보너스 시즌 일정

by 수제꽈배기빌빌 2022. 11. 6.

목차

    2022-2023 페덱스컵

    일반 서민이라면 로또 20번 이상은 당첨돼야 받을 수 있는 돈 $ 18 MILLION ( 천팔백만 달러 , 약 256억 원)을 우승 상금도 아니고 보너스로만 받는 대회가 PGA 골프 투어에 있습니다.

     

    챔피언

    2022 페덱스컵, 투어 챔피언십 우승자는 로리 맥길로이 선수가 차지하였습니다. 공동 2위로는 우리나라의 임성재 선수와 전 세계 랭키 1위였던 스카티 셰플러가 자리를 함께하였습니다. (10월에 있었던 the cj cup을 로리가 우승컵을 들어 올린 후 1위 탈환했습니다)

     

    임성재 선수는 이 대회를 통해 세계에 자신의 이름을 확실히 각인시켜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2위의 보너스 상금도 5.75 million(오백칠십오만 달러, 약 82억원)로 웬만한 PGA 투어 대회 5~6번 우승해야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임성재 선수 한 번에 손에 쥐게 되었습니다. 

     

    골프 4 메이저 대회도 이렇게 많은 상금을 주지 않는데 그야말로 돈벼락이라는 단어가 어울린만한 상금을 우승선수에게 선사해주는 FEDEX CUP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PGA 투어 페덱스컵 로고
    페덱스컵 로고

     

    창설 이유

     

    이름에서 쉽게 알 수 있듯이 미국 기업인  FEDEX 물류회사에서 후원하는 대회이기에 페덱스컵이라는 명칭을 쓰고 있습니다. 2007년 처음 창설되어 지금까지 여러 번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현재의 페덱스컵은 총 3개의 PGA 투어 대회를 열고 있습니다. 

     

    처음 컵대회가 창설된 계기는 이렇습니다. PGA 골프 4대 메이저 대회가 4월에는 마스터스 토너먼트를 시작으로, 5월에는 PGA championship, 6월에는 U.S OPEN, 7월에는 The OPEN Championship를 마지막으로 막을 내리면 골프에 대한 열기가 사그라지는 것을 방지하고 계속 골프 스포츠의 흥행을 유지하기 위해 머리를 쥐어 짜서 이 페덱스컵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냥 만들기만 하면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없기에 그들은 정규시즌 어느 대회보다 많은 상금과 그보다 더 어마어마한 보너스 그리고 서바이벌 방식의 플레이오프 경기 방식을 채택해 프로 골프 선수들 뿐만 아니라 골프 팬들의 관심을 사로잡았습니다.

     

    메이저 대회는 다른 대회들보다 상금 금액도 크고 이때 우승해야 부와 명성도 함께 얻기에 세계 골프 랭킹 탑 순위에 위치한 유명한 선수들은 메이저 대회에만 출전하는 편향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이를 방지하고 오히려 그들에게 더 큰 동기부여가 될 만한 당근을 계속 던져주는 PGA 사무국의 고육지책으로 탄생한 대회가 페덱스컵입니다.

     

    페덱스컵 트로피
    트로피

     

    플레이오프 토너먼트

     

    페덱스컵은 3 대회로 8월달에 모두 열립니다. 대회 페덱스 세인트주드 챔피언십, 번째 BMW 챔피언십, 마지막은 투어 챔피언십입니다. (종전에는 4 대회였지만 2018~2019 시즌부터 3개로 줄어들었습니다.)

     

    정규 시즌 포인트 분배 방식

    2022-2023 시즌은 페덱스컵 정규시즌 44개의 대회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44개의 대회 중 메이저 대회에서 우승을 하게 되면 600포인트를 획득합니다. 지금 열리고 있는 the CJ cup 대회(일반 대회)에서 우승자는 500포인트를 얻습니다. (2022년 10월 22일 기준)

     

    대회 포인트
    4대 메이저 대회 & 더 플레이어스 챔피언십(비공식적으로 5대 메이저) 600
    월드 골프 챔피언십, 제네시스 인비테이셔널, 아놀드 파머 인비테이셔널, 메모리얼 토너먼트 550
    일반 대회 500
    기타 일반 대회 300

     

    36홀 컷을 통과한 선수들은 2등부터 85위까지 차례대로 차등적으로 포인트를 부여받는 시스템입니다.

     

    페덱스컵 대회 포인트

    페덱스컵 첫 대회 페덱스 세인트주드 챔피언십 우승자 - 2000 포인트

    BMW 챔피언십 우승자 - 2000포인트

    투어 챔피언십 포인트 리셋 ( 아래에서 다시 설명 )

     

    FedExCup point distribution: PGA TOUR Season

     

    FedExCup point distribution: PGA TOUR Season

    Note: Positions 71-85 are shown to represent possible ties for 70th position.

    www.pgatour.com

     

     

    출전 자격

    이 페덱스 컵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페덱스컵 포인트 랭킹 상위 125위 (2022년 경기까지) 안에 들어야 하므로 정규투어 시즌 동안 선수들은 차곡차곡 자신의 페덱스 점수를 쌓아야 합니다. 올해 7월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2022-2023 시즌에서는 첫 대회 참가할 수 있는 랭킹이 70위까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첫 대회에서 20명은 떨어지고 BMW 챔피언십에서는 50명만 출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대회인 투어 챔피언십에서는 오직 상위 30명만 출전 가능합니다.

     

    페덱스컵 첫 대회인 세인트주드 챔피언십 때 직전 대회인 WYNDHAM 윈드햄 챔피언십까지 우승을 한 번도 못했더라도 두 대회에서 2000포인트를 쌓게 되면 마지막 최종 대회인 투어 챔피언십에서 선두권으로 출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어 꼴찌도 충분히 역대급 이변의 드라마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예시를 바로 올해 정규 시즌 대회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올해 페덱스컵 직전 대회인 윈드햄 챔피언십 경기를 마치고 난 후의 페덱스 랭킹 순위입니다.

    1위는 세계 랭킹 1위인 스카티 셰플러 선수 2위는 카메론 스미스, 3위는 번즈, 4위는 잰더 쇼플레, 5위는 팬트릭 캔틀레이 선수입니다.

     

    윈드햄 챔피언십까지 페덱스 랭킹
    1위 스카티 셰플러 2위 카메론 스미스 3위 샘 번즈

     

    아래의 테이블은 페덱스컵 1차 플레이오프인 세인트주드 챔피언십이 끝나고 나서 랭킹입니다.

    이 대회에서 떠오르는 신예 윌 잘라토리스 선수가 우승을 차지하였는데 순간 2000점을 획득하여 순위 1위로 올라왔습니다. 

    이 직전까지 그는 1,680점으로 12위에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스카티의 점수 3,556 변화가 없는 이유는 번째 대회 탈락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워낙 높은 점수였기에 여전히 2위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1차 플레이오프 후 랭킹 변화
    1위로 단숨에 올라온 윌 잘라토리스

     

    2022년 11월 6일 기준 현재 1위는 키건 브래들리가 638점으로 top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떠오르는 신예 우리나라 국적의 김주형 선수가 601점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페덱스컵 포인트 랭킹 확인 가능한 PGA 공식 사이트입니다

     

     

    FedExCup - Official Standings | PGA TOUR

    The current cumulative points for the year that the player has earned in the FedExCup points race.

    www.pgatour.com

     

    투어 챔피언십

     

    두 번의 플레이오프, 세인트주드와 BMW 챔피언십을 마친 뒤 대망의 마지막 관문인  TOUR CHAMPIONSHIP에서는 앞선 모든 점수가 리셋이 되고 순위에 따라 핸디캡을 주는 새로운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렇게 바꾼 이유는 과거에 투어 챔피언십이 시작하기 전에 이미 페덱스 포인트 총합산에 의해 우승자가 미리 결정된 적이 있어 페덱스 컵 우승자와 투어 챔피언십 우승자가 상이한 결과를 낳게 되어 마지막 3차전 플레이오프를 여는 의미가 무색해졌기 때문입니다.

     

     

    그 예시를 들어보자면 2009년도 타이거 우즈의 페덱스컵 우승이 투어 챔피언십이 열리기 전 이미 결정된 적이 있습니다. 

    이제는 두 번의 플레이오프 서바이벌 형식을 거쳐 마지막 대회에서 30명 중 우승한 자가 페덱스컵 우승자가 됩니다.

     

    사실 누구나 동등한 출발선에서 시작하는 공정한 게임을 지향해야 하는 골프가 투어 챔피언십만큼은 새롭게 바꾼 방식을 고집하는데 오히려 일반 PGA 투어 대회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재미와 박진감을 불러일으키고 팬들로부터 더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투어 챔피언십은 2차전 경기를 마친 상위 30명만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집니다.

    2차전 플레이오프인 BMW 챔피언십까지 마치고 페덱스 포인트 랭킹을 기준으로 1위는 - 10 핸디캡 가지고 3차전을 시작합니다

     

    1위 스카티 셰플러: -10 

    2위 패트릭 캔틀레이 ( 작년 페덱스컵 우승자 ) : -8

    3위 윌 잘라토리스 : -7

    4위 잰더 쇼플레 : -6

    5위 샘 번즈 : -5

    6위 - 10위까지 : -4 (로리 맥길로이)

    11위 - 15위까지 : -3

    16위 - 20위까지 : -2

    21위 - 25위까지 : -1

    26 - 30위까지 : 0 ( par ) 

     

    1위부터 30위까지 차등되는 핸디캡을 가지고 마지막 플레이오프에 티오프합니다.

    탈락이 없고 72 동안의 토털 타수와 받은 핸디캡을 계산하여 최저 스코어를 달성한 사람이 우승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로리 맥길로이 페덱스컵 우승
    페덱스컵 우승컵을 들어 올리는 로리

    이번 페덱스컵의 최후의 승자는 6타를 지고 시작했던 로리 맥길로이 선수가 최종 합계 -21타로 우승을 차지해 페덱스컵에서만 3번째 우승컵을 들어 올리는 금자탑을 쌓은 한 편의 드라마를 만든 대회였습니다. 

     

    2023년 페덱스컵 플레이오프 일정

     

    8월 10일 ~ 13일 : Fedex 세인트 주드 챔피언십 , TPC Southwind, TN, 총상금 : 2천만 달러

    8월 17일 ~ 20일 : BMW 챔피언십, 올림피아 필드 컨트리클럽 (NORTH COURSE), 올림피아 필드, IL, 총상금 : 2천만 달러

    8 24 ~ 27 : TOUR Championship, 이스트 레이크 골프 클럽, 애틀랜타, GA 

    댓글